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치주과학

치주과학

치주과학은 치아상실의 가장 큰 원인인 치주질환의 원인, 진단 및 치료, 그리고 치주조직의 재생 등을 다루는 임상학문으로 원광대학교 치과대학병원, 대전치과병원, 산본치과병원에 각각 치주과를 개설하고 있다.

치주과학 관련 학부 교과목으로는 치주조직의 이해, 치주질환 발생과 특성, 비외과적 치주치료학, 외과적 치주치료학, 치주과학 임상실습 개론/심화/응용, 복합 치주치료학, 임상치주과학이 있다. 치의학과 4학년은 임상실습 동안 종합진료실에서 교수의 감독 하에 일정 수준 이상의 치주과 진료를 직접 시행하여야 졸업할 수 있다.

본과에서는 치주질환의 원인과 진행과정에 대한 연구를 해 오고 있으며 오랜 전통과 최신의 기계가 갖추어진 실험실을 운영하여 치주조직의 재생, 골수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분화나 파괴된 치주조직의 재생을 위한 골이식술, 조직유도재생술에 있어서의 처치, 재료의 개발과 인공치아이식, 심미 치주치료인 치은성형수술, 치주환자의 성인교정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연구로는 생약제를 이용한 치주조직 재생 관련 분야와 줄기세포의 분화기전, 전신질환과 치주질환의 상관성 등이 있다.

구성

주요활동

치주과학 교실은 교실이 시작된 이후로 많은 박사와 석사를 배출하였으며 국내 학회는 물론 국제 학회에도 논문 발표를 하고 있다. 매년 국제 치주학회에 참가하여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일본 치주학회에도 참가하여 논문을 발표하였다. 특히 기초학 분야에서는 실험실을 운영하여 기초학을 토대로 임상에 널리 응용하여 임상에서도 발전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대한치주과학학회와 국제치주학회 주최의 학술대회에 매년 3-4회 정도 참가하고 있고, 교실 내에서는 매주 세미나를 진행하고 국내외 연자들을 초청하여 강연을 듣기도 하며 학계에서 주목받는 다수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교과과정

치주질환과 세포 (Periodontal Disease and Cell)
임상치주영양학 (Clinical Perio-Nutrition)
치태 및 치석론 (Dental Plaque and Dental Calculus)
치주면역학 (Immuno-Periodntology)
임상치주외과적처치 (Clinical Perio-Surgical Treatment)
치주조직의 병리학 (Pathology of Periodontium)
치주조직이식학 (Transplantation of Periodontum)
치주생물학 (Biology of Periodontum)
치주질환 실험 면역학 (Experimental Immunology of Periodontal Disease)
내분비학 (Endocrinology)
노인치주학 (Geriatric Periodontology)
심미치주학 (Esthetic Periodontology)
치주과학초독회 (Periodontal Seminar)
예방치주학 (Preventive Periodontology)
치주생화학 (Biochemistry of Periodontum)
치주-근관치료학 (Periodontal-Endodontic Therapy)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