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원광대학교 치과대학의 교육철학,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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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 지덕겸수(知德兼修), 도의실천(道義實踐), 제생의세(濟生醫世)
- "지혜와 덕을 함께 닦고, 사람이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도리를 실천하며, 의술로서 병든 세상을 구제한다."
교육목적
- 국가와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의료인으로서 의술 및 봉사정신을 갖춘 치과의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높은 수준의 교양과 인격을 쌓고 치과의사의 윤리와 도덕을 함양시킨다.
- 기초치의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충실히 한다.
- 구강질환을 예방,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시대에 적합한 최신지식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철학,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연계성
세부 교육 표준역량
-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 [4]
치과의료와 관련된 사고와 수행과정에서 윤리적, 법적 기준을 실천할 수 있다.
전문가로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행동과 실천을 수행할 수 있다.
환자의 권리(정보비밀유지, 진료선택권, 사전동의 등)를 보장할 수 있다.
사회적 책무(의료정책, 법률, 환자건강)에 대한 이해와 수행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을 통한 자기개발능력 [2]
의료지식 및 정보에 대한 비판적 수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최선의 진료를 유지하기 위한 계속적인 교육 참여를 수행할 수 있다.
-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3]
자신 진료 능력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필요시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할 수 있다.
환자와의 신뢰 관계를 얻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협업과 협진을 위한 의료인의 자세를 확립할 수 있다.
- 치의학 지식습득과 응용능력 [3]
근거기반의 치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진료할 수 있다.
의료문서를 작성, 발급, 관리할 수 있다.
진료행정, 재정 및 인력관리에 대한 법적인 기준을 준수하고 운영할 수 있다.
- 검사와 진단능력 [4]
환자주소파악과 포괄적 병력을 청취할 수 있다.
검사와 진단과 관련된 진료기록을 작성할 수 있다.
필요한 검사를 결정하고, 시행하며, 해석할 수 있다.
질환과 외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치료와 예방능력 [20]
전신상태와 치과 진료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치주질환과 치아우식예방을 위한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
개인과 집단을 위한 구강보건을 수행할 수 있다.
기능적, 심미적으로 치관을 수복할 수 있다.
치수관련 응급증상을 대처할 수 있다.
단근치의 근관치료를 수행할 수 있다.
비외과적 치주치료를(치근활택술 및 치석제거술 등) 수행할 수 있다.
구강연조직병소를 치료하며, 필요시 의뢰를 수행할 수 있다.
통증과 불안을 조절하기 위한 국소마취와 의식하진정능력(행동조절 포함)을 수행할 수 있다.
단순발치와 간단한 외과적 발치를 수행할 수 있다.
적절한 약물 선택과 처방을 수행할 수 있다.
단순 절개 및 배농 수기를 수행할 수 있다.
진단와 검사를 위한 조직 채취를 수행할 수 있다.
보철을 위한 간단한 외과적 처치를 수행할 수 있다.
보철물을 설계하고, 시술하고, 평가할 수 있다.
교합원리를 이해하고 조정할 수 있다.
구강건강 위험 및 증진요소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
악관절을 포함한 구강안면 통증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
공간유지장지와 간단한 가철식교정장치를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다.
감염관리의 원리를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응급상황 대처능력 [2]
진료와 관련된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
진료시 응급상황에 대해 대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