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치과보존학

치과보존학

1984년 치과대학 대학원에 보존학 교실이 인가되었다. 1988년 이래 20여명의 석사와 10여명의 박사를 배출하였고 수십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많은 학술 연구를 해오고 있다. 본 교실에서는 치아의 적절한 형태, 기능, 심미, 인접 연조직 및 경조직과 조화를 이룬 치아의 생리적인 보존, 환자의 전반적인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보존학 영역과 통상적인 근관치료, 외과적 근관치료,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근관치료 및 치아표백술등의 근관치료학 영역 전반에 걸친 다양한 처치에 대한 다수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국내외의 최신 치료기법이나 치료이론에 대한 인지와 습득 및 치료방법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보존학 교실은 설립된 이래로 다수의 박사와 석사를 배출하였으며 국내외의 여러 학술대회 및 학회에서 연구 성과 및 논문을 발표해오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매년 대한치과보존학회와 대한근관치료학회 주최의 학술대회, 전공의 임상증례발표, 학술 집담회 등에서의 발표와 참가의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교실내로는 매주 임상저널 review, 전공도서 reading, 임상주제에 대한 세미나발표등을 시행하는 한편 다수의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구성

교수진

주요활동

학회 활동

매년 3-4회 개최되는 대한 치과보존학회, 한일 치과보존학회, 근관치료학회, 한일 근관치료학회 등을 통해 국내외의 학술 동향과 임상 관련 정보 수집의 계기로 삼고 있으며, 학회 주관의 다양한 행사를 통해 보존수복학 및 근관치료학 전공자끼리의 폭넓은 정보 공유 및 교제의 기회도 마련하고 있다. 또한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해외에서 개최되는 IADR, AAE 등의 학술대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국제적인 최신 지견의 습득에도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교실 내 세미나

본 교실에서는 주제 발표회, 임상증례 발표회, journal review, 기초 치의학과의 학술 교류 등을 통하여 최신의 지견과 임상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교과과정

치과고분자재료 (Dental Polymer Materials)

치과재료의 최신지견 (Current Topics of Dental Materials)

치과금속재료 (Metallic Dental Materials)

치과용도재 (Dental Ceramics)

치수 및 치근단질환학 (Pulp and Periapical Disease)

근관치료학에서의 면역병리학 (Endodontic Immuopathology)

도재수복학 (Ceramic Restoration)

최신근관치료학특론 (Modern Endodontic Therapy)

외과적미세근관치료학 (Endodontic Microsurgery)

근관충전의 최신지견 (Current Topics in Canal Obturation)

치아외상학 (Dental traumatology)

치아미백학 (Tooth bleaching)

치수생물학 (Pulp biology)

구강안면치과동통학 (Orofacial dental pain)

감염방지학 (Infection control)

노인 근관치료학 (Geriatric Endodontics)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