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구강내과학

구강내과학

임상치의학의 하나인 구강내과학에서는 턱관절질환, 구강안면통증, 구강점막질환, 혀 질환, 구강건조증, 미각장애, 구강운동장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입냄새 등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전신질환의 원인 또는 결과로 인하여 발생하기에 구강내과는 전신건강과 구강건강을 연결하는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구강내과학의 또 다른 기능으로 치의학의 법적인 응용에 관한 업무가 있는데, 치아나 턱뼈를 이용하여 연령을 감정하거나 대형재난이 발생하여 사체의 신원을 찾기가 힘들 때 치과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인 법치의학적 개인식별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1986년 3월에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이 개설된 이래로, 턱관절장애 및 구강안면통증, 구강점막질환, 그리고 임상 법치의학 분야에 관해 연구를 지속하여 왔다. 최근 들어 고령화사회로 인하여 노인성 질환과 각종 대사성 만성질환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의학적 고려사항이 필요한 사람들의 치과치료수요도 급증하고 있어 치과수면장애 및 전신질환을 가진 치과환자의 평가 및 의치학적관리과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진로 분야

구강점막질환의 치료

구강안면동통의 치료

타액선 질환의 치료

구강안면부 감각장애의 치료

치과수면장애의 치료

전신질환을 가진 치과 환자의 평가 및 의치학적 관리

개인식별 및 법치의학 관련 업무

구성

교수진

주요활동

본 연구실 및 대학원에서는 조골세포(osteoblast)와 파골세포(osteoclast)의 분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골다공증 치료제를 개발하고 치주내 존재하는 치주인대 줄기세포(Periodontal ligament stem cell, PDLSCs), 치수 줄기세포 (dental pulp stem cells, DPSCs)등의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치주질환 치료제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교과과정

치과영역신경 및 정신약리학
치과분자약리학
항우식치과약리학
치과영역의 약물상호작용
전신질환자의 치과약물치료학
치과영역독물학
구강영역 및 종양의 약물치료학
실험치과 약리학특론
치과영역면역 및 유전약리학
치과약물처치의 기본이론
비교치과약리학
경조직 약리학특론
타액선 약리학특론
약동력학
약리화학
구강조직의 영양과 약물상호작용
신경화학 연구방법론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