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소아치과학

소아치과학

소아치과학은 과거 아동의 구강에 대하여 단순한 처치만 해주는 개념에서 벗어나 성장과정중의 변화가 성인에 미치는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금은 소아치과학의 고유영역인 행동조절과 아울러 소아교정, 수복치료, 소아외상, 장애자 치료, 병원치과학, 예방치료 등의 내용이 중심이 되는 개념으로 변하였다. 이에 발 맞추어 본 소아치과학교실에서는 최신의 학문 경향을 교육과 임상에 적용하고, 학문의 흐름을 주도하려 노력하고 있다.
1953년 소아치과학이 한국에 처음 소개되었고 1959년에 대한소아치과학회가 창립되었다. 본 소아치과학교실은 1984년 치의학과 대학원 과정이 개설된 이래 꾸준히 임상교육과 학문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구성

전임교수

외래교수

주요활동

교실 내 세미나

본 교실에서는 논문초록 발표회, 임상토론회, 주제발표회 등을 주 3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신의 치의학 지식과 임상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학술활동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학술활동으로 매년 2-3회 실시되는 대한소아치과학회 주관의 국내학술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학술대회에는 교수 및 대학원생들이 논문발표, 증례보고, 포스터전시와 심포지움 등 다양한 형태로 참여하고 있어 국내의 학술동향과 임상관련 정보수집의 좋은 계기가 되고 있으며 학회 주관의 다양한 행사를 통해 소아치과학 전공자끼리의 폭넓은 교제의 기회도 마련되고 있다. 국제학술대회에도 적극적인 참여를 꾀하고 있는데 IADR, PDAA 등의 학회에 참가하고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앞으로 국제화시대에 걸맞는 더욱 적극적인 국제학술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교과과정

치아외상론 (Traumatic Injury of the Teeth)

치열변화론 (Transition of the Human Dentition)

소아치열교정학 (Orthodontics for Children)

장애자치과학 (Dentistry for the Handicapped)

소아치과환자관리학 (Management of Dental Behavior in Children)

소아치과행동과학 (Behavior Science in Pediatric Dentistry)

소아구강연조직질환론 (Soft Tissue Disease in Oral Cavity of Children)

치아맹출론 (Eruption of the Teeth)

소아치과유전학 (Genetics in Pediatric Dentistry)

소아언어장애학 (Speech Pathology in Children)

학교구강건강관리제도론 (School Dental Health Care system)

소아치과영양학 (Nutrition in Pediatric Dentistry)

소아구강외과학 (Oral Surgery for Children)

소아수복치과학 (Restorative Dentistry ofr Children)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