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구강미생물학 및 면역학

구강미생물학 및 면역학

구강 미생물학 및 면역학 교실은 1991년 3월 치주과학 및 구강미생물학을 전공하신 김강주 교수가 부임하여 교실을 설립하였다. 2008년 9월 병원성 미생물 분야를 전공하신 최경희 교수가 부임하였고, 2009년 3월 골세포학 및 골면역학 분야를 전공하신 이승훈 교수가 부임하여 학생지도와 연구에 힘쓰고 있다. 학생들을 연구에 참여시킴으로써 치과대학생들에게 치의학도로서 학문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계속 공부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여 잠재되어 있는 연구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

구성

주요활동

구강 미생물학 및 면역학 교실 김강주 교수는 주로 혐기성 세균의 분리, 동정 및 병독력에 관한 연구, 병원 감염 및 환경에 존재하는 기회 감염에 관한 연구 및 질환활성과 관련된 세균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경희 교수는 각종 인체 병원성세균의 병독력 메카니즘과 제어법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다세균(multispecies) 인체환경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유익을 세균을 이용한 병원성 세균 제어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승훈 교수는 파골세포 분화, 골질환(치주질환, 골다공증, 관절염 등) 유발 골대사(bone metabolism) 기전 연구 및 골면역학(osteoimmunology)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구강미생물학 및 면역학 교실 교수들은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임상 교수님들과 공동연구를 통하여 실용적인 임상연구 및 산학 연구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교과과정

학부과정

구강미생물학 및 실험

구강면역학

분자생물학

유전학

치의학생물학

세포신호전달학

대학원 과정

숙주-기생체 관계론(Host-parasite relations)

임상미생물학(Clinical microbiology)

항생제와 화학요법제제(Antibiotics and chemotherapeutics)

치주질환과 세균(Periodontal disease and microorganisms)

미생물유전학 특론(Advanced microbial genetics)

구강악안면감염학(Orofacial infections)

치수 및 치근단주위감염학(Pulp and periapical infections)

치아우식학(Dental cariology)

구강균태학(Oral ecology)

골대사 특론(Advanced bone metabolism)

골면역학 특론(Advanced osteoimmunology)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