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구강생화학

구강생화학

구강생화학은 치아와 구강의 생명현상과 질병 그리고 치유과정을 분자적 수준으로 해석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구강생화학은 치아를 구성하는 법낭질과 상아질, 백악질 및 치아주위조직의 발생 및 그 화학적 구조를 연구하고, 타액의 구성과 그 성분을 연구하며, 치태의 형성 및 치아우식증 형성의 화학적과정 및 치주병의 원인, 진행 및 치료과정을 생화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구강생화학교실은 2000년 3월에 유용욱교수가 부임하여 설립하였고, 2012년 3월 이영래교수가 부임하였다. 구강생화학교실은 학생들이 실험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교육분야와 연구분야의 통합운영에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성

주요활동

구강생화학교실에서는 치아우식유발세균과 치주병유발세균의 대사기전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치아우식예방제와 치주병예방제의 개발을 시도하고 있으며, 항생제 내성세균에 대한 차세대 항생제 개발사업을 진행중에 있다. 또한 구강조직세포 복제노화기전과 구강세포의 세포주기 조절 유전자의 조절기전을 연구하여, 세포복제노화 억제를 통한 구강조직의 생명력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교과과정

치과생화학 및 실습 (Dental Biochemistry and Laboratory)

구강생화학 및 실습 (Oral Biochemistry and Laboratory)

치과영양학 (Nutrition in Dentistry)

노인치과학 (Geriatic Dentistry)

최신치의학연구방법론 (Latest Dental Research Methodology)

기초치의과학개론 (Overview of Basic Dental Science)

구강세포생화학 (Biochemistry of Oral Cells)

치과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in Dentistry)

구강세포신호전달생화학 (Biochemistry of Signal Transduction in Oral Cells)

치과대학

Wonkwang University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