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과 1학년 모성은, 김대영, 김근호 학생 대한치과재료학회지 논문게재
2016년 1학기 “최신 치의학 연구방법론” 수업을 들었던 본과 1학년 모성은, 김대영, 김근호 학생은 1학기동안 스스로 연구계획을 세우고, 문헌분석과 실험을 수행하고, 통계처리한 결과를 여름방학동안 논문을 작성하여 “소독제가 초경석고의 물리적,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대한치과재료학회지(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2016년 9월 30일 게재하였다 (지도교수: 배지명).
주로 교수들이나 대학원생들이 논문을 게재하는 대한치과재료학회지에 학부생이 제 1저자로서 논문을 게재하는 일은 매우 드물어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 학생들의 소감은 다음과 같다:
모성은 — 실험 디자인부터 실험 및 결과 해석까지 처음 해보는 경험이라 당시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많이 고민하고 힘들었는데, 지금은 힘든 만큼 좋은 경험과 결과를 얻게 되어 뿌듯합니다. 기억속에 남을 수 있는 이러한 경험들을 다른 사람들도 느낄 수 있도록 보다 많은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김대영 — 그때는 정말 힘들다고 많이 말하고 다녔던 것 같은데, 지금 와서 만들어진 결과물을 보니 뿌듯합니다. 치대에 다니면서 놀기만 하다가 좋은 경험을 한 것 같은데, 다른 학우분들도 이러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열려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김근호 — 과정은 힘들었지만, 그렇기에 더 보람찼습니다. 후배 여러분! 기회되신다면 치과재료학교실에서 학생 연구원하는거 강력하게 추천드려요.
이 외에도 함께 “최신 치의학 연구방법론” 수업을 들었던 다른 조 학생들인 본과 1학년 신성진, 오동석 학생의 “지르코니아 표면 처리와 인공타액의 pH에 따른 지르코니아와 레진시멘트의 전단결합강도”라는 제목의 논문도 대한치과재료학회지에 현재 accept 된 상태로 2016년 12월 30일에 게재될 예정이다.
Image. 모성은, 김대영, 김근호 학생의 게재된 논문 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