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에 퍼진 치과의료봉사
이번 2016년도 6월 20일에서 23일까지 4일간의 원광대학교 치과대학병원(병원장 권경환)은 원불교 100주년, 원광대학교 70주년, 원광보건대학교 40주년, 원광디지털대학교 14주년을 기념하여 몽골 울란바토르 통합해외봉사활동을 철도병원에서 진행하였다. 이번 봉사활동은 원광학원으로서는 모든 산하 기관이 참여하는 최초의 해외의료봉사임과 동시에 산하기관의 역량을 집중하여 최고의 효과를 낼수 있다는 자신감과 미래 발전 비젼을 알릴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캄보디아, 네팔, 라오스, 베트남, 몽골, 중국 등 해외의료봉사 활동의 폭을 넓히면서 해외봉사활동의 통합적인 접근을 할수 있는 새로운 일원협력의길을 열게 될것으로 생각된다.
몽골에서의 치과활동의의를 보면 치과진료팀은 철도병원의 치과진료실에 직접 참여하여 진료를 수행하였으며 몽골 현지치과의사의 진료지도를 도왔으며 기존의 시혜 차원의 의료봉사활동을 넘어 치과 진료 치료 기술과 진료실에서의 진단 방법 등을 현지 치과의사와 치과 진료진에게 전수하고 향후 치과병원과 치과대학에 유학와서 배울수 있는 협력 강화를 적극추진 하였다. 향후 치과진료실 치과의사는 한국의 원광대학교 치과대학부속병원과 치과대학원 내에서 교육을 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철도병원에서 파견 근무를 계획하기로 하였다.
철도병원 치과에서는 기존의 진료가 치아를 보존하는 선에서 진료를 하다보니 레진치료에만 접근하여 치근단 질환 및 치주질환, 각종 치근낭종, 안면동통, 악관절질환, 보철치료에서 한계를 갖고 있었으며 특히 구강악안면외과 영역의 수술파트에 대한 진료가 부족한 상황이며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수술적인 발치, 보철전소수술, 임플란트 치료, 상악동 및 안면 동통질환 치료, 양성종양의 발견검진 및 수술 등에 대한 치료를 적극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향후 철도병원과 협력하여 몽골 치과의사의 임상교육활성화를 위한 해외 페컬티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할수 있도록 하며 해외 교수진 양성을 위한 기숙사 제공, 장학혜택 지원 등을 통해 인적 교류 활성화를 하고 국제교류를 통한 국제화 지수를 높일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