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달성 정도에 대한 분석 결과
○ 전체 26개 항목 중에서 18개 항목에서 대한 부정 평가가 긍정 및 보통 보다 많음.
○ 전체 26개 항목 중에서 13개 항목에서 대한 부정 평가가 긍정과 보통을 합한 숫자보다 많음.
○ 전체 26개 항목 중에서 긍정 평가가 부정 및 보통을 합한 숫자보다 많은 항목은 2개임
(3-1. 봉사 전담기구 구축 및 활성화, 3-4 해외봉사의 활성화)
○ 분야별로는 <1. 교육 : 제생의세의 인성교육 강화>가 긍정적 또는 보통이라는 평가가 많 았음
○ 분야별로는 <3. 봉사 : 지역사회 봉사와 국제 봉사활동 강화>가 긍정평가가 부정 또는 보통이라는 평가가 많았음
○ 분야별로는 <2. 연구 : 국제 수준의 연구역량>과 <4. 국제화 : 학술과 문화의 조화>가 부정적 평가가 긍정 또는 보통을 합한 숫자보다 많았음. 부정 평가에서 ‘매우 미흡’이라 고 응답한 경우가 평균적으로 <4. 국제화 : 학술과 문화의 조화> 분야가 높아 이 분야의 달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음
○ 전체 26개 항목 중, 달성도에서 긍정 평가가 가장 많은 항목은 <3-1. 봉사 전담기구 구 축 및 활성화>이었음
○ 전체 26개 항목 중, 달성도에서 부정 평가가 가장 많은 항목은 <2-3. 학연산 협동 연구 시스템 구축>과 <2.4. 기초-임상 연구연계의 활성화 및 연구공간 확충>이었음
○ 전체 26개 항목 중, 달성도에서 ‘매우 미흡’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던 항목은 <4.4 원 광치의학연구소지와 생체재료매식연구소지, 골재생 연구소지의 SCI 추진>이었음
- 발전계획 지속여부에 대한 분석 결과
○ 전체 26개 항목 중, 23개 항목에서 강화하여야 한다는 평가가 많았음
○ 전체 26개 항목 중, 현행 유지 의견이 많은 항목은 <1-4. 인문사회 치의학 교육의 강 화>, <3-1. 봉사 전담기구 구축 및 활성화>, <3-4. 해외봉사의 활성화> 이었음
○ 전체 26개 항목 중,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은 항목은 <3-2. 국책 사업 유치 활성 화 및 연구 과제 수주의 혁신적 향상>이었음
○ 전체 26개 항목 중, 중단을 고려하거나 완전 중단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항목은 <4.4. 원광치의학연구소지와 생체재료매식연구소지, 골재생 연구소지의 SCI 추진>이었 고 <4.4. 국제 학술대회의 활성화>가 그 뒤를 이었음
- 제언
○ 발전계획의 현실성을 반영한 목표 재정립이 필요함
○ 발전계획을 투입목표, 산출목표, 성과목표로 나누어 구체화할 필요가 있음
○ 원광대학교 전체 발전계획과 연계성을 강화하여야 함
○ 목표달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정량화된 수치제시가 필요함
○ 항목별 발전계획의 평가지표를 설정하여야 함
II. 치과대학 장∙단기 발전계획 진척 상황에 대한 평가의견 (통계)
- 발전계획 달성정도
2. 발전계획 지속여부
- 새롭게 추가되어야 할 발전계획이나 전략
∙인문사회치의학교육의 강화도 주요하지만, 연구하는 치의학자를 위한 교육 강화를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사료됨.
∙가치 중심 교육의 강화, 발전기금의 확충, 치과병원의 신축이 추가되어야 할 전략임. 조금 더 현실적인 목표로 수정되었으면 좋겠음. 또한 “1.9) 우수교원 충원에 따른 교육의 질 향상”의 ‘우수교원 충원’이라는 말이 추상적이고 평가가 곤란함.
∙진료 및 연구실적의 증대와 이의 홍보를 통한 원광대 치과대학·병원의 브랜드화, 익산·대전·산본 치과병원 간의 교류 및 각 병원의 특화 방안 고려.
∙우수교원 충원에 의한 연구역량 강화도 중요하지만, 현재 연구하고 있는 교수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됨. 우수 연구자들에 대한 연구비 지원이 안되면, 연구 환경 개선 등 치과대 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됨.
∙원광치의학연구소지와 생체재료매식연구소지, 골재생연구소지를 각각 발간해서는 동력이 나눠지므로, 원광대학교 치과대학을 대표하는 논문지를 하나 만들어 학진 등재부터 도전하는 방향이 필요함.
∙원광치과대학의 비전이 평가 때마다 급조하여 작성되기는 하였지만, 치대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공동의 목표로 삼을 수 있는 원광치과대학만의 비전 제시가 필요해보임. 또한 지역적 한계로 대전 이전에 대한 이야기가 오래 전부터 막연히 흘러나오고 있지만,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이나, 장단점에 대한 분석이 없으므로, 이에 대한 TF 팀을 꾸려 명확한 분석과 자료제시가 필요함.
∙타 학교와 비교하여 강점이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임상실습을 할 수 있는 병원이 있다는 장점을 더욱 부각시켜 임상교육을 진행하기를 바람. 또한 임상실습이 강화되기 위해서 현재의 학생정원 대비 교수의 수는 너무나 열악한 환경이므로 개선이 필요함.
∙치과대학을 대전으로 이전.
∙(소방)안전 및 장애우 접근성 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