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방치과학

<교실 소개>

현대 구강보건진료가 예방지향적 포괄구강보건진료의 형태로 지역사회주민에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시대적 조류에 부응하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자부하는 곳이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학교실이다.
예방치학교실은 1981년 초대학장이었던 김남규 교수가 부임하면서 개설되어, 2004년이 교실 창립 23주년이 되는, 원광치대에서는 교실 역사가 매우 오래된 전통있는 교실이기도 하다. 현재 이흥수 교수가 재직 중이며, 조교로는 유미선, 송설경 선생이 근무하고 있다. 역대 외래교수는 15명이며, 현직 외래교수는 4명이다. 2004년 현재 재학중인 교실원은 3명이다.
2004년까지 본 교실에서 배출한 박사는 17명이며, 치과의사 소비자 운동을 시작하고 관련 홈페이지인 ‘KDPS’를 만든 박동준 선생도 본 교실원이며 2001년 6월 9일 타계할 때까지 박사과정 1학기에 재학중이었던 사람이다. 서울시치과의사협회장이었던 백순지 회장도 본 교실 출신이다.
원광치대 예방치학교실은 국민의 구강보건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곳으로 우뚝서기 위하여 오늘도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 구성

교 수 : 이흥수, 오효원
외 래 교 수 : 윤영만
조 교 : 이나경, 주현정
대 학 원 생 : 박선화, 최부영, 조남인, 이나경, 주현정, 임차영, 박상수, 임장혁

◈ 주요활동

연구활동으로는 1980년대에 우식활성검사에 대한 연구에 주력하였으며 90년대 이르러서는 구강보건진료행태와 구강보건정책에 관한 활발한 연구를 벌이고 있다.
교육활동으로는 2004년까지 박사 17명과 석사 19명을 배출하였고, 1990년 “예방치학의 개괄적 고찰”이란 세미나 집을 발행한 이래 “구강보건역학’까지 총 20권의 세미나집을 발행하였다.
지역사회구강보건활동으로는 1991년 전주시 중인국민학교에서 학교불소용액양치사업을 교실 시범사업으로 전개하였다. 또한 1994년 “미취학 아동의 구강건강관리법 교육강좌”를 운영하였고, 1996년에는 보건소에 구강보건실을 설치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였다. 2000년에 공포된 구강보건법 법안작성에 참여하고 이를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2001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의 확대를 위한 각종 사업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또한 사단법인 한국산업구강보건원의 설립 및 운영에 참여하여 노동자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 교과과정

지역사회구강보건학
Community Dental Health
구강보건행정학
Dental Health Administration
모자구강보건학
Maternal and Child Dental Health
예방치과행동과학
Behavioral Science in Preventive Dentistry
구강병의 식이요법
Dietary Treatment of Oral Diseases
구강보건경제학
Dental Health Economics
예방치과구강역학
Preventive Oral Epidemiology
노인구강보건학
Geriatral Dental Health
산업구강보건학
Industrial Dental Health
구강보건사학
Dental History
임상예방치과학
Clinical Preventive Dentistry
구강보건통계학
Dental Health Statistics
구강보건교육학
Dental Health Education
학교구강보건학
School Dental Health
구강보건의료전달체계론
Dental Health Care Delivery System
구강보건인력개발론
Dental Health Man-power Development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