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장 인사말

천상우

 

<원광대 치과대학의 오늘과 내일 >

원광대학교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원불교 개교정신에 바탕하여 ‘과학과 도학을 겸비한 전인교육으로 새 문명사회 건설의 주역 양성’을 건학의 기본정신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 개교 70주년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한 바 있습니다. 원광대학교는 로스쿨 및 16개 단과대학이 있는 종합대학으로 특히 치과대학, 의과대학, 한의과 대학 및 약학대학 등을 중심으로 인문융합 생명존중대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 치과대학은 1979년 개교 이래 학제 변경없이 6년제를 지속하였고 지난 37년 동안 2,700여명의 치과의사를 배출한 전통있는 중견사학입니다. “양질의 일차진료 치과의사의 양성”이라는 기본적인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학생들에게 습득시키고 있으며, 2014년 전면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효율적인 치의예과 과정을 구성하였고 다양한 선택과목을 배정하여 학생들의 선택의 기회를 높이고 있습니다.

 

2014년 4월에는 최신의 교육여건을 갖춘 1,750평 규모의 제2치학관이 준공되었으며 첨단 학습시설과 소규모 강의실을 통해 활발한 토론학습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2월 구관(제 1치학관) 리모델링을 통해 교육 및 연구 시설을 보강하였고, 10월에는 학생종합진료실을 확장하였습니다. 학생들의 ‘임상술기 역량 강화’를 목표로 21대의 unit chair를 갖춘 학생종합진료실은 치과대학 본과 3,4학년 학생들이 일반 환자를 대상으로 간단한 시술을 할 수 있으며 치과대학생들의 임상역량을 응집시키는 장소로 탈바꿈 할 예정입니다.

 

2004년 창단된 원광대 치과의료봉사단은 치과대학 교수진과 학생들이 참여해 예비 치과의사로서의 봉사정신을 키우고 있으며 익산 부송종합사회복지관을 대상으로 처음 진료를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전북지역 농어촌 및 의료 취약지역, 네팔, 러시아, 캄보디아, 베트남 등 해외지역봉사 등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이러한 무료검진 및 치료 사업은 학생들이 현장감을 익히고, 봉사정신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2016년 10월에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진행된 research day는 매년 10월에 개최되는데 임상 8개 교실과 기초 9개 교실의 포스터 발표와 주제강연을 통해, 재학생들이 치과계 연구 topic에 관심을 갖고 논문 작성에 대한 동기가 부여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학기간에 학생들이 실험연구를 지도교수와 공동 참여하고 교내 논문 발표 대회를 진행함으로써 전국대회 출전 및 논문 출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국 치과대학생 논문 경연대회 입상과 학생 주저자 논문 게재들이 최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치과대학은 지난 3년간 외부 강사들을 초청해서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소양을 강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윤리 강좌들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원광대 교육이념인 ‘지덕겸수, 도의실천’을 구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경제와 철학, 역사, 문학, 음악, 미술 등 다방면에 걸친 주제를 선정하였고 2014년과 2015년 각각 17회씩 교과외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이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히는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원광대 치과대학은 최근 수년 동안 치과대학 동문회와 정기적인 행사를 통해 만남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매년 3월의 동문학술대회, 원내생 동문치과 방문하기(4월), 미래비전 포럼(7월), 동문골프대회(11월), 그리고 1월의 치과의사 국가고시 응원 및 졸업예정자 동문회 입회식 등을 통하여 빈번하게 접촉하고 있으며, 이러한 만남을 통하여 학교 발전을 위한 의견을 꾸준히 교환하고 있습니다.

특히 치과대학 총동창회와 대학, 치과대학병원 공동으로 매년 3월 첫째 주에 개최되고 있는 학술대회는 동문과 교수, 재학생을 하나로 잇는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올해로 3년째 이어지고 있는 치과대학 종합학술대회는 호남지역 대표 치과 학술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원광대 치과대학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무엇보다도 재학생들 간의 우의와 교수-학생간의 돈독한 신뢰가 최강의 장점이라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각 학년 학생 3-4명씩은 특정 교수님 한분을 평생의 멘토로 인연을 맺으면서 굴비조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교수-학생간의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원광대 치과대학 교수진은 학생 개개인이 올바른 인생의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가지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있습니다.

 

 

2017년 3월   원광대학교 치과대학장  천  상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