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대학 이진한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이진한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원광대학교]
치과대학2016-07-22

– 대한턱관절교합학회 학회지에 게재한 논문의 우수성 인정 –

이진한 교수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보철과 이진한(사진)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주관으로 최근에 열린 세계과학기술인대회에서 제26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과학기술자의 연구 의욕과 연구 분위기를 진작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수준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지난 1991년부터 과총 회원의 학회 학술지 발표 논문을 대상으로 소속 학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학회당 1편씩 추천된 우수논문을 심사해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시상하고 있다.

이진한 교수는 2015년 대한턱관절교합학회에서 발간된 구강회복응용과학지에 공동저자인 주용훈 예미담치과 대표원장과 게재한 논문 ‘알지네이트 인상체에서 제작된 치과용 석고 모형의 정확도에 대한 삼차원 디지털 분석(Three dimensional accuracy analysis of dental stone casts fabricated using irreversible hydrocolloid impressions)’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해 수상자로 결정됐다.

이 논문은 알지네이트 인상체의 보관조건과 보관시간에 따라 치과용 석고모형을 제작하고, 중첩에 의한 삼차원 디지털 분석을 시행함으로써 기존 측정방식에 의한 변형률뿐만 아니라 표면변위가 발생한 부위와 크기를 삼차원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한편, 이진한 교수는 1999년 원광대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2007년부터 원광대 대전치과병원 보철과에 재직하고 있다.

20160802_fbpic2